1. 영화 <영웅>속의 도마 안중근과 그의 가족
이 영화는 햐얀 눈이 쌓인 광활한 만주벌판에서 시작된다. 끝없이 하얀 눈밭으로 수평선까지 이어진 광야의 만주 벌판에서 한무리의 사내들이 등장하고 그들은 각자의 가슴이 깊은 뜻을 새기며, 자신들의 손가락을 스스로 자른다. 그리고 흐르는 피를 이용하여 대한민국 독립을 외치며, 단지동맹을 결성한다. 그리고 영화는 안중근의 가족들과 헤어져 여행을 떠나는 장면으로 넘어간다. 천주교 신자였던 안중근은 도마(최근의 토마스의 한문식 표기)라는 세례명을 가지고 아내에게 바티칸으로 떠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의 아내는 남편이 또 다른 어려운 길을 가고자 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의 여행을 끝내 동의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의 어머니는 아들의 모든 속마음을 알고 앞으로 닥칠 아들의 운명을 예견하기로도 한 듯 먼 발치에서 떠나는 아들 안중근을 바라본다. 그리고 다시 영화는 만주를 배경으로 항일 독립운동을 펼치는 우리의 독립투사들의 이어진다. 수많은 전투에서 승리하고 전세를 키워 나가던 안중근은 일본군 포로들에게 최소한의 인간적인 도리를 지키고자 했으나 오히려 그로 인해 역습을 당하게 되고 많은 부하들을 잃게 된다. 승승장구하던 흐름을 끊긴 안중근은 다시 조용한 음지도 돌아가 다음의 기회를 기다린다. 그리고 만주에서 새로이 만난 독립투사들과 후사를 기약하다가 드디어 일본 총독 이토 히로부미의 하얼빈 방문 소식을 듣게 된다. 그리고 여러명의 독립투사들 사이에서 자신의 차례가 왔음을 자처하며 총독 암살임무를 계획하게 된다. 여러가지를 고민하고 수많은 사전답사를 통해 계획을 수립한다. 그리고 히토 히로부미가 하얼빈역에 도착한 날 그는 계획을 실행에 옮긴다. 모든 것이 완벽했던 계획처럼 그의 손을 떠난 총알은 정확히 이토 히로부미의 가슴을 뚫고 들어가 그의 숨통을 끊어 놓게 된다. 그리고 그는 대한독립을 외치며 그 자리에서 체포되고 바로 감옥으로 가게 된다. 감옥에서 지내는 동안에도 그는 끝없는 집필활동을 하며 재판 과정을 하나 하나 밟아나간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의 불공정한 재판은 그에게 사형이라는 판결을 내리게 되고 사형집행을 통해 그는 대한민국 역사에 길이 남게 되는 생을 마감하게 된다.
2. 일제강점기의 대한독립 투사들의 이야기
사실 이 영화에는 실존했던 인물과 가상의 인물이 모두 나온다. 당연히 영화의 주인공인 안중근과 그의 가족들은 실제 존재했던 인물이고, 이토 히로부미의 곁에서 그의 심장으로 노리던 인물로 등장한 여인은 가상의 인물이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의 대한민국 전 국민의 소망을 이루기 위해 보이지 않는 장소에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웠던 수많은 인물들 중에 하나임은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영화의 인물중에 실제 존재했고 안중근의 감옥에서의 생활과 그의 저서들을 세상에 공개할 수 있게 한 중요한 사람은 일본인 교도관이었다. 그는 영화에서 나온 장면들 처럼 인간 안중근에 대한 존경과 연민을 동시게 가지고 있었고 모두에게 가장 잘 알려진 "위국헌신 국인본분"을 세상에 알리기도 한 인물이다. 사실 이 영화는 역사극과는 잘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뮤지컬영화이다. 안중근역을 연기한 정성화는 이미 뮤지컬을 통해서 안중근 역할을 했음에도 영화를 통해 더욱 실제 안중근에 한발짜국 다가갔다. 그리고 모든 배우들의 깜짝 놀랄만한 노래실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면 배우 모두가 연기를 하면서 실제로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 수많은 연습이 필요했고 특히 울면서 노래를 불러야 하는 장면의 경우 극악의 난이도를 보여줬다.
3. 인간 안중근을 보는 나의 관점
사실 나에게 있어서도 안중근은 그냥 위인전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인물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영화를 통해 그 인물에 대해 다시 한번 알 수 있었고, 대한민국의 독립이라는 것에 대해 되돌아 보는 좋은 기회를 안겨 주었다. 역사적 기록에 남겨진 안중근을 비롯한 독립운동가 이외에 평범한 시민으로 살아가면서도 대한 독립을 위해 인생을 바친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그들을 하나씩 찾아나가고 국가에서 그들의 업적을 인정하는 것이 우리나라가 미래의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측면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역사적 인물들의 노력들로 현재 대한민국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